시련과 위기를 맞아 경영정상화를 모색하다(1997~2008)

1997년 대한펄프는 순순 한글 화장지 브랜드인 ‘깨끗한나라’를 론칭하며 시설투자에 나서 화장지와 생리대, 기저귀 설비를 각각 준공했으며, 1999년에는 제지 3호기를 준공했다. 2,000억 원이 투입된 제지 3호기는 하루5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춘 최첨단의 자동화 설비로 세계적인 규모였다. 그러나 대단위 투자가 발목을 잡았다. IMF 외환위기가 발발하면서 자금 압박이 거셌고,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급락과 업계의 시설과잉에 따른 수급불균형으로 어려움은 더욱 가중됐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해 국내 최초로 팬티라이너를 개발, ‘매직스 팬시라이너’를 출시하고 성인용 기저귀 사업을 본격화했다. 또 디자인 공모전, 매직스 광고모델 선발대회 등을 개최했으며, 파격적이고 참신한 TV 광고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등 마케팅에 총력을 다해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갔다.

순수 한글 브랜드 ‘깨끗한나라’ 탄생(1997)

1997년 창립 31주년을 맞은 대한펄프는 31년간 축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21세기 다국적 제지회사’라는 비전을 향해 힘차게 나아갔다. 그 첫 신호탄이 화장지 브랜드 ‘깨끗한나라’의 론칭이었다.
‘깨끗한나라’는 수십 차례 실시한 시장조사 결과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깨끗함’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깨끗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는 콘셉트로 1997년 5월 론칭한 순수 한글 브랜드였다.
그 당시 ‘라라’, ‘루키’ 등 영어식 브랜드에 익숙한 소비자에게 다섯 글자나 되는 순수 한글 브랜드가 어필할 수 있을지를 두고 회의적인 시선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깨끗한 경영, 깨끗한 제품’이라는 변하지 않은 회사의 경영방침에 부합하고 타사와 확연히 구별되는 차별점이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공감을 얻어 최종 상표명으로 채택됐다.

(좌)화장지 브랜드 ‘깨끗한나라’ BI(1997) / (우)현재의 화장지 브랜드 ‘깨끗한나라’ BI(2013년 리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