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생활문화 전문기업 ‘깨끗한나라’로 거듭나다 (2009~2014)

  • 2009년 대한펄프는 전문경영인 체제를 구축하고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문화 창출을 통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내용으로 하는 ‘비전 2015’를 선포했다. 이어 2011년에는 창사 45년만에 사명을 ‘깨끗한나라’로 변경하는 결단을 내렸다. 깨끗함을 추구하는 기업철학과 업의 특성, 그리고 생활문화기업을 향해 나아가는 회사의 비전에 가장 적합한 이름이었다. 사명 변경을 계기로 신 CI를 발표하고 새로운 각오로 제2의 도약을 준비했다.
    그 신호탄은 여성 생리대 ‘순수한면’이 쏘아 올렸다. ‘순수한면’은 ‘깨끗한나라’에 이어 탄생한 또 하나의 명품 브랜드였다. 소재 건강성을 중시하는 니치고객에 집중해 개발한 제품이 바로 100% 순면 커버 생리대 ‘순수한면’이었다. 또 ‘매직스’를 대체하는 생리대 브랜드 ‘릴리안’을 론칭하고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덕분에 생리대의 시장점유율이 10%대로 올라서며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비전 2015에 의거하여 효율적 업무시스템 확립과 적정규모 투자계획도 실행에 옮겼다. 2011년 1월 ERP 시스템을 오픈하고 이어 BW, EIS, 구매포털시스템 등을 구축했다. 이로써 경영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해져 업무혁신은 물론 경쟁력이 한층 강화됐다.제품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해 설비 증설도 추진했다. 세계 최고의 생산라인을 자랑하는 제지 3호기를 업그레이드했으며, 생활용품 설비도 대거 증설해 2010년부터 화장지 가공 3호기 설비 개조를 시작으로 기저귀 5호기, 화장지 가공 5호기, 생리대 6호기, 화장지 초지 5호기 및 가공 6호기를 차례로 준공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고형연료 사용시설도 준공했다.
    경영혁신과 설비 증설로 재무장한 깨끗한나라는 제지업계의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제지 3호기의 스피드 업을 통한 원가경쟁력 개선과 생활용품사업의 확대, 그리고 수출시장 다변화를 꾀했다. 특히 생활용품사업이 선전했다.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생활용품의 매출이 크게 올랐고, 아기물티슈 보솜이가 홍콩 등 중화권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제지사업에서도 아이보리 지종이 FDA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으며 더 넓은 수출 길이 열렸다. 이처럼 깨끗한나라는 30개국이 넘는 국가에 수출하는 산업용지와 더불어 생활용품의 수출 확대에 나서며 글로벌 브랜드의 입지를 다져 나갔다.

    42. FSC 산림경영인증 획득 2009


    FSC 인증 마크

    대한펄프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절감 등 친환경 녹색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했으며, 제품의 개발과정에서 생산까지 환경을 고려했다. 2009년에는 국제산림관리협회(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 산림경영인증을 획득하고, 이를 계기로 FSC 인증 펄프를 사용한 친환경 제품을 출시했다.
    FSC 인증은 펄프 원재료 구매에서부터 최종 제품이 생산되기까지 전 가공 및 유통과정에서 국제산림관리협회가 인증한 펄프를 사용했음을 알리는 국제적인 마크이다. 합법적인 벌목을 통한 목재로 만든 친환경 제품의 유통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세계 모든 산림을 대상으로 환경, 경제, 사회 면에서 10개의 원칙과 56개의 기준에 근거하여 인증을 부여한다. 산림경영이 잘 이뤄지고 있음을 입증하는 FSC 인증(FM, Forest Management)과 가공·유통과정의 관리인증(CoC, Chain of Custody)으로 구분되며, 인증 제품을 구매하면 자동으로 지구 삼림 관리 및 조림활동을 후원하게 된다.
    이 제도는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럽 등 선진국에서 널리 통용되기 시작했다. 국내외 거래선들의 요구가 있을 시 인증받은 제품에 FSC · CoC 로고가 부착되는데, 이는 우선 구매 조건으로 작용한다. 특히 수입품에 대해 인증 획득을 요구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인증 획득 바람이 세계 전역으로 확산됐다. 당시 전 세계적으로 50여개 국가 1만 3,500여 개 기업이 FSC 인증을 획득했다.


    FSC 인증을 받은 용지를 사용한 제품들


    FSC 인증서(2011. 4. 5, 최초 인증 2009. 9. 6)

    대한펄프도 인증 획득 기업에 합류했다. 인증 품목은 화장품 포장재, 과자상자 등에 쓰이는 SC마닐라, 종이컵 원지 및 식품용 포장재, 식품용기로 사용되는 로얄 아이보리 제품 등 모두 3가지 품목이었다. 이에 따라 환경친화기업의 위상을 더욱 높이며 환경부문에 까다로운 선진국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2010년 9월에는 지식경제부로부터 온실가스 및 에너지목표 관리업체로 지정됐으며, 2015년 11월에는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추진한 한국산림인증제도 CoC 인증 시범사업에 선도적으로 동참했다. 한국산림인증제도 시범사업은 산림경영인증과 CoC 인증의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됐으며, 특히 재활용 원료를 투입해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대한펄프는 국내 산림의 지속 가능한 경영에 기여하고 소비자에게 지속 가능한 재활용 원료를 제공함으로써 환경을 살피는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한국산림인증제도 시범사업에 적극 참여했다. 생산되는 제지제품 겉면에 인증로고를 부착해 이를 구매 기준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가 산림경영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