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백년기업을 향해 나아가다 (2019~)

  • 2019년 깨끗한나라는 최현수ㆍ김민환 각자대표 체제를 출범시키고 그해를 턴어라운드 원년으로 정하고 강력한 혁신을 추진했다. 당시 최대의 과제는 수익중심의 경영을 통해 턴어라운드를 실현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고객만족, 사업구조 개선, 인프라 구축 및 강화 등 3대 중점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그 실천방안으로 사업구조를 재정비해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도록 자원을 재배치했다. 이때 제지 1호기의 가동을 중단하고 기존의 제지사업과 생활용품사업을 PS사업부와 HL사업부로 변경했다. 변화에 유연한 애자일 조직 체계를 도입했으며 PI팀을 신설해 강도 높은 혁신을 추진했다. 동남아시아로 산업용지 수출을 다변화하고, 생활용품의 수출 시도와 함께 온라인사업을 확대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으로 깨끗한나라는 2019년 그해 흑자경영을 실현하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이어 2020년 깨끗한나라는 연구개발 조직을 확대 강화하고, 제판일치의 원칙 아래 청주공장을 독립적인 생산담당체계로 개편했다. 또 최고고객책임자, 최고재무책임자, 최고인사책임자를 각각 선임해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애자일 조직의 체계적 안정화를 도모했다. 국내 대표 위생기업으로서 마스크를 생산품목에 추가했으며, 더마 생리대 ‘디어스킨’도 론칭했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기업 최고의 자산은 구성원이라는 자세로 인재의 발굴과 육성에 공을 들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사람애, 자연애’ 중심으로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했다. 특히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마스크와 물티슈, 손소독겔 등을 의료기관과 각 지역단체에 기증하며 재난 극복에 동참했다.
    2021년 창립 55주년을 맞은 깨끗한나라는 백년기업을 향한 새로운 출발 앞에 서 있다. 수익 중심경영을 바탕으로 2021년 고객중심경영, 디지털 전환, ESG경영의 3대 중점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국내 유일의 종합제지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세계 속의 초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깨끗한나라 구성원 모두는 각자 맡은 분야에서 제 역할에 충실하며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72. ISO 45001 인증 획득 2020

    깨끗한나라는 재해로부터 임직원의 생명과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인간 존중의 실현, 경영의 합리화, 사회적 신뢰성 확보를 목표로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안전관리에 힘써 왔다. 2020년 7월에는 안전보건환경 방침을 선언함으로써 모든 사업활동에 안전보건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또한 안전보건환경이 지속가능경영의 기본 요소임을 깊이 인식하고, 명확한 목표와 강한 실천력을 바탕으로 이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을 재차 다짐했다.

    안전보건환경을 위한 이행사항

      - 우리는 법규를 준수하고 안전보건환경 규정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우리는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생산 전 과정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한다.
      - 우리는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기본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킨다.
      - 우리는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협력회사와 지역사회의 안전보건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 지원한다.
      - 우리는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이해관계자와 성실히 소통한다

    안전보건환경 방침을 선언한 데 이어 2020년 12월에는 국제 수준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을 인정받아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했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노동기구(ILO)의 합의를 거쳐 2018년에 제정한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으로 산업재해 예방과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과 보건 관리체계가 국제적 수준에 도달한 기관에 부여하는 국제인증이다. 국내 제지업계에서는 한솔제지, 유진제지와 함께 3개 업체만이 이 인증을 획득했다.
    깨끗한나라는 인증 취득을 위해 사업장 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건강한 보건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매뉴얼 제정, 안전보건 전담 조직 강화, PDCA(계획-실행-검토-조치) 사이클을 통한 체계적인 안전보건관리 등을 실행했으며, 심사 결과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다.
    특히 청주공장은 안전보건관리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제지업계 최초로 열화상 카메라를 탑재한 초경량 비행장치인 드론을 도입해 사업장 외부의 안전사고, 화재, 환경오염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관리체계를 도입하는 등 안전보건을 한층 강화했다.
    결과적으로 ISO 45001 인증 취득은 지속적인 사고 예방과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모든 임직원들의 성과물이었다. 깨끗한나라는 이를 계기로 임직원이 더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안전보건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2020. 12.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