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시련과 위기를 맞아 경영정상화를 모색하다 (1997~2008)

  • 1997년 대한펄프는 회사의 경영철학과 업 정체성은 물론 토종기업에 걸맞은 브랜드인 ‘깨끗한나라’를 론칭했다. 수많은 소비자 조사를 거쳐 탄생한 ‘깨끗한나라’는 깨끗함을 상징하는 순수 한글 브랜드로 화장지 카테고리를 대표했다. 이와 함께 그해 시설투자에 나서 화장지와 생리대, 기저귀 설비를 각각 준공했으며, 1999년에는 제지 3호기를 준공했다. 특히 2,000억 원이 투입된 제지 3호기는 하루 5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춘 최첨단의 자동화 설비로 이는 세계 최고의 규모였다.
    그러나 대단위 투자가 발목을 잡았다. 국가의 총체적 위기상황인 IMF 외환위기가 발발하면서 금리가 폭등하고 자금 압박이 거셌다.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급락과 업계의 시설과잉에 따른 수급불균형으로 어려움은 더욱 가중됐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해 국내 최초로 ‘매직스 팬티라이너’를 개발하고 성인용 기저귀 사업도 본격화했다. 또 ‘매직스’, ‘깨끗한나라’, ‘보솜이’ 등 제품별 브랜드를 정비하고 소비자의 니즈와 고급화 추세에 부응하는 프리미엄급 제품을 잇달아 출시했다. 자금 부족으로 설비의 증설이나 사업 확대를 꾀하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그 대안으로 마케팅력을 발휘하며 판매 촉진을 도모했다. 디자인 공모전, 매직스 광고모델 선발대회 등을 개최하고 기존의 관행을 뒤엎는 파격적이고 참신한 TV 광고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등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여 시장점유율을 높여갔다.
    수출 확대에도 나섰다. 세계 공장화가 진행되는 중국시장에서 북경사무소와 광저우사무소를 중심으로 현지 공략에 나섰으며 일본, 미국, 호주 등 기존 시장 외에도 서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로 수출선을 다변화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00년에는 은탑산업훈장 및 1억불 수출탑의 기쁨도 안았다.
    어려운 와중에도 깨끗한나라 만들기 캠페인, 종이컵 수거 및 재활용 캠페인 등 친환경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으며, 폐기물과 폐수처리를 친환경공법으로 처리해 환경친화기업에 지정된 데 이어 환경경영대상을 수상했다. 업계 최초로 ISO 9001과 ISO 14001을 획득하여 품질 · 환경 통합경영체제를 구축하고 FSC 산림인증 획득 및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등 책임 있는 경영을 이어갔다.
    그러나 시련은 끝나지 않았다. 최병민 회장과 대한펄프 전 임직원이 뼈를 깎은 고통 속에서 정리 가능한 자산을 매각하고 사업 및 인적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에 온 힘을 다했다.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출시와 품질 및 생산성 향상에 전사적으로 나섰으며, 소비자 만족을 통한 판매 촉진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자구적인 노력만으로는 역부족이었고, 그 과정에서 최병민 회장이 건강을 크게 해치면서 회사의 존립이 위협받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았다. 결국 희성전자의 도움을 받으며 비로소 위기에서 벗어나 경영정상화를 도모하기에 이르렀다.

    39. 소비자 웰빙지수 대상에 빛나는 생활용품 기업의 위상 2005

    순수 국산 브랜드 ‘깨끗한나라’는 론칭 이후 생활용품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브랜드 파워를 높여 나갔다. 브랜드 파워는 제품의 품질은 물론 그 브랜드를 향유함으로써 느끼는 개개인의 만족감에도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깨끗한나라 역시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다.
    그 결과 1998년 1월 동아일보와 한국부인회가 공동주최한 한국소비자축제97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제품으로 선정되며 소비자만족대상을 수상했다. 이어 2005년 10월에 열린 소비자 웰빙지수에서 생활용품 화장지부문과 유아용품 기저귀부문에서 각각 ‘깨끗한나라’와 ‘보솜이’가 1위에 올랐다. 보솜이는 안전성 부문에서도 대상에 올라 두 배의 기쁨을 안겼다.
    한국표준협회컨설팅과 연세대학교가 주관하는 소비자웰빙지수(KWCI)는 소비자가 이용하는 상품, 서비스 및 공간의 웰빙 정도를 KWCI(Korea Wellbeing Consumer Index), 즉 건강성, 안정성, 환경성, 충족성, 사회성의 5개 부문으로 웰빙 정도를 지표화하고 웰빙 측정지수모델을 통해 해당 부문별로 웰빙기능 만족도 1위를 선정하는 제도이다.
    깨끗한나라는 ‘자연 그대로의 순수함’이라는 슬로건 아래 탄생한 순수하고 깨끗한 웰빙 화장지의 대표 브랜드로 2004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화장지부문 1위에 올라 소비자들의 웰빙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특히 웰빙 바람을 타고 비데를 사용하는 가정이 늘고 있는 점에서 착안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화장실 비데 전용 화장지 ‘비데후엔’은 소비자로부터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다.


    비데후엔 잡지광고(2006)

    또한 아기기저귀 ‘보솜이 천연코튼’은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 오랜 기간을 거쳐 탄생한 제품으로 아기들의 피부발진으로 인한 짓무름을 방지하기 위해 천연코튼을 사용함으로써 부드러움을 강화한 웰빙 기저귀였다. 제품 개발에 공을 들인 만큼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 출시 1년 만에 당당히 1위에 선정됐다. 더욱이 ‘보솜이 천연코튼’은 안정성 지수 1위에도 오르며 안정성 대표제품으로 선정, 웰빙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지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05년 사단법인 소비자시민모임에서 시중에 유통 중인 6개 사의 아기기저귀 15개 제품과 물티슈 12개 제품에 대해 안전검정기준 적합여부 시험을 실시한 결과가 사회에 충격을 주었다. 시험 결과 아기기저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들의 제품에서 형광제가 검출되고, 유아용 물티슈 제품에서도 포름알데히드가 과다 검출되어 문제가 됐다. 당시 화장지에 형광제 사용이 금지돼 있었지만 일회용 기저귀에는 형광제 등 유해물질을 제한하는 안전관리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소비자의 불안은 커졌고, 유해물질에 대한 경각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이었다. 대한펄프의 제품에서는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아 소비자로부터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주었으며, 이에 힘입어 안전성 지수 1위에 오를 수 있었다.


    2005년 한국소비자웰빙지수 1위 시상식 (2005. 10. 20)

    대한펄프는 서비스 부문에서도 소비자에게 만족을 안기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2001년 ‘최고의 품질,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경영목표로 ‘깨끗한나라 고객 봉사단’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실시했다. 대표이사와 품질책임자, 상품개발 담당자 등이 전국의 인쇄소와 포장업체, 종이컵업체 등을 직접 방문해 품질 및 서비스에 대한 의견 및 요구사항을 듣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서비스였다. 또한 동기부여를 위해 아이디어를 낸 직원에게 보상을 하는 개선제안제도를 강화해 창의성, 실시 용이성, 수익성, 아이디어 제시 후 진행과정 등의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 포상함으로써 동기부여를 제공했다. 이 밖에도 디자인 공모전, 매직스 광고모델 선발대회, 보솜이 맘스마케터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이를 제품개발 및 서비스에 반영함으로써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다.


    2000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PS사업부의 고객봉사단서비스